본문 바로가기
젤리의 특별한 일상/🎬영화 리뷰

[영화추천] 콘스탄틴(Constantine, 2005) 넷플릭스영화

by 기묘한젤리 2023. 1. 30.
반응형

출처: 네이버 영화포토

1. 영화소개

액션, 스릴러, 드라마, 판타지 / 120분 / 15세 이상 관람가

감독: 프란시스 로렌스

출연배우:  키아누 리브스(존 콘스탄틴), 레이첼 와이즈(안젤라 도슨, 이사벨 도슨), 샤이아 라보프(채즈), 틸다 스윈튼(가브리엘), 프루이트 테일러 빈스(헨니시), 게빈 로스데일(발사자르), 피터 스토메어(루시퍼) 등

 

 

2. 줄거리

멕시코, 마누엘이라는 한 남성이 땅에서 나치 깃발에 쌓인 창날을 발견한다. 그러다 갑자기 홀린 듯 창날을 들고 걸어가다 자동차에 치이지만, 박살 난 자동차에 마누엘 손목에 동그라미 형태에 십자가가 생기며 서둘러 일어나 나서는 모습을 보인다.

 

 

 

출처: 네이버 영화포토

담배와 함께 멋지게 등장하는 주인공. 허름한 한 아파트에 악마에 씌인 소녀가 나오면 본격 퇴마를 시작한다. 알코올 중독이지만 악마와 관련된 사건을 잘 감지하는 능력을 가진 헤네시 신부는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사건이라며 주인공 콘스탄틴을 불렀다. 악마를 거울에 다가 봉인한 뒤 거울을 박살 내며 다시 지옥으로 보내는 데 성공한다.

 

인간 세상에는 천사와 악마가 아닌 혼혈 악마와 혼혈 천사들이 함께 살고 있다. 실제로 악마는 인간을 조종하기 위해 속삭이거나 유혹하긴 하지만 인간의 몸에서 세상 밖으로  나오려고 하는 것은 엄연한 규칙을 깨는 행동인데, 멕시코 소녀에게서 목격한 악마의 행동에 의문을 가진 콘스탄틴은 동료들에게 전례가 있는지 조사를 요청한다.

 

콘스탄틴은 담배로 인해서 폐암말기 판정을 받은 시한부 환자인데, 자신이 때려 보낸 악마가 있는 곳으로 죽어도 가고 싶지 않은 콘스탄틴은 혼혈 천사 가브리엘에게 부탁하러 간다. 하지만 가브리엘은 악마를 지옥으로 보낸 것으로 천국을 가는 것이 아니라 희생과 믿음이 있어야 천국에 닿을 수 있다고 조언한다. 투덜거리는 콘스탄틴에게 가브리엘은 오히려 독한 말 퍼붓는데.. 또한 온갖 벌레들로 이루어진 악마에게 공격을 당했고, 과거의 엑소시스트 미드나잇을 찾아가지만 오히려 무시당하고 만다.

 

 

 

출처: 네이버 영화포토

다른 시점으로 쌍둥이 돈슨 자매 중 첫째인 안젤라는 자신의 동생이 옥상에서 투신 자살한 소식을 듣게 된다. 동생은 큰 믿음을 가진 독실한 가톨릭 신자라는 것을 알고 있기에 자살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안젤라는 CCTV에 녹화된  영상을 보다가 동생이 죽기 직전 콘스탄틴이라는 단어를 말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고 콘스탄틴을 찾아간다. 희망의 끈을 찾기 위해 콘스탄틴을 찾아온 안젤라에게 독한 말을 퍼붓는데, 그 행동에 질린 안젤라가 가는 뒤로 많은 악마들이 그녀를 쫓아간다는 사실을 알게 된 콘스탄틴은 서둘러 안젤라를 뒤따라간다. 콘스탄틴이 오컬트 이야기를 하자 평소에 천사나 악마 같은 오컬트를 믿지 않았던 안젤라는 어이없어한다. 그 순간 길가가 어두워지며 인간 세상에 있어서는 안 될 악령들이 나타나 안젤라와 콘스탄틴을 공격한다. 이 상황을 목격한 안젤라는 콘스탄틴의 말을 믿기 시작한다.

 

 

출처: 네이버 영화포토

콘스탄틴은 자신이 아닌 안젤라를 쫓는 악령들을 보며 이사벨 동생이 왜 죽었는지 함께 알아보기로 한다. 이사벨 집에 있는 고양이를 이용해 지옥을 방문한다. 지옥에서 콘스탄틴은 자살한 이사벨이 남긴 흔적을 찾아 지옥의 사자에게 잡히기 직전 현실로 돌아온다. 콘스탄틴은 안젤라에게 안젤라가 자살한 것이 맞고, 저주받았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출처: 네이버 영화포토

콘스탄틴의 동료이자 알코올 중독인 헤네시 신부는 신문에 실린 이사벨의 죽음의 악마의 흔적을 느끼고, 시체 보관소에서 이사벨의 시체를 조사하던 도중 이사벨 손목에 알 수 없는 문양이 새겨지며 저주를 받고 급성 알코올 중독으로 사망한다.  혼혈악마 발사자르는 신부의 죽음을 구경하다가 사라진다. 헤네시 신부는 죽기 직전에 손에 깨진 유리조각으로 문양을 남기고 존의 이름을 외치며 죽는다. 한편 콘스탄틴은 자신의 비범한 능력을 알게 된 개인적인 이야기를 안젤라에게 알려주며 어린 시절 자살로 경험한 지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이야기도 잠시 경찰인 안젤라 연락을 통해서 헤네시 신부가 죽게 된 것을 알게 된다. 콘스탄틴은 헤네시 신부가 죽기 전 자신에게 남긴 흔적을 발견한다.

 

콘스탄틴은 이사벨의 흔적을 찾기 위해 쌍둥이 안젤라는 몰아붙이고 안젤라는 그 순간 동생과 자신의 어릴 적이야기를 둘 만의 비밀을 알리는 방법을 기억해 낸다.  안젤라는 창문에 남겨진 이사벨의 흔적을 발견한다. 고린토서 17장 1절이라는 흔적이 남겨져있었고, 이는  강력한 인간 영매를 통해서 타락천사 악마 루시퍼의 아들 마몬이 인간세상에 나오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콘스탄틴 마몬이 오기 위해서는 그리스도를 찌른 운명의 창에 묻은 예수의 피를 이용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출처: 네이버 영화포토

콘스탄틴은 악마들이 영매로 이사벨을 노렸고, 이사벨이 죽자 안젤라를 노리고 있음을 알게 되는데 그 순간 안젤라가 알 수 없는 힘에 의해서 사라진다. 콘스탄틴은 미드나잇을 찾아가 마지막 부탁이라며 도움을 요청한다. 미드나잇의 도움으로 마몬이 인간세상에서 와서 저지른 행동들을 엿보게 되고 안젤라가 있는 곳을 찾게 된다.

 

 

 

출처: 네이버 영화포토

콘스탄틴은 만반의 준비를 하고 제자 채즈를 데리고 마몬이 있는 곳으로 간다. 콘스탄틴은 채즈와 함께 혼혈악마들을 상대하며 안젤라가 있는 곳으로 향하는데 하지만 이미 안젤라는 마몬에게 빙의된 상태였고, 존은 퇴마의식을 하지만 혼자서는 역부족이었는데, 채즈가 함께 도왔지만 마몬의 힘에 의해 죽고 만다. 채즈의 죽음에 분노한 존은 팔뚝의 문양을 통해서 대천사 가브리엘을 소환한다. 하지만 가브리엘은 하느님의 사랑을 받는 인간들을 질투했고, 무슨 죄를 지어도 회개하면 구원받는 인간들이 못마땅했기에 마몬을 불러내서 세상을 엉망으로 만든 후, 살아남은 인간들만 구원받아야 된다는 생각으로 마몬을 현세에 불러드리려 한다.

 

존은 가브리엘을 저지하고 안젤라를 구할 수 있을 것 인가?

주인공이 폐암이라는데 생명 연장을 할 수 있을 것 인가?

뒷부분에는 루시퍼도 등장하며 더 재미있다는 점

 

 

3. 감상평

영화 속에는 단어 하나하나가 굉장히 가톨릭적인 부분이 많이 담겨 있다. 귀신이라는 소재보다 악마와 천사라는 소재라는 점. 그리고 악마의 속삭임을 통해서 인간의 행동에 좌지우지한다는 내용. 그리고 실제적으로 콘스탄틴은 많은 악마들을 무찌르지만 천국에 가진 못한 다는 점에서 가톨릭적 교리가 많이 담겨 있다. 기존 가톨릭 퇴마라고 하면 라틴어나 기도문을 읊는데, 콘스탄틴은 욕도 한다. 그 점에서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속 시원하고 청개구리 같은 콘스탄틴에 빠져들게 된다. 또한 지금은 한국에서 유명한 배우지만 틸다 스윈튼이 중성적인 모습을 보이며 성별을 알 수 없는 천사라는 점에서 신비함을 잘 표현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던 것 같다.

 

사실 콘스탄틴은 DC코믹스 캐릭터를 바탕으로 영화로 만든 작품이라고 한다. 나는 원작을 보지 못했지만 어둡지만도 않고 주인공이 중2병 같은 개성 있는 인물이어서 재미있게 본 영화 중 하나다.  영화 속에서는 혼혈악마와 천사가 우리 주변에 있다고 언급하며 작은 속삭임에 용기를 얻기도 하고 최악을 가기도 한다는 표현을 통해서 가톨릭적 교리가 많이 녹아있던 것 같다. 가톨릭적으로는 실제로 인간은 악마를 통해서 죄를 짓게 되는데, 보통 악마들은 인간의 욕망과 욕심을 바탕으로 죄를 짓게 만든다고 표현한다. 또한 그 안에서도 선한 이끔이 있는 데 그것은 나와 친구, 또는 가족의 선한 손길을 통해서 다시 나 자신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준다고 표현한다. 영화 속 마지막 쿠키영상을 통해서도 죽은 채즈가 혼혈천사로 나타나며 사실은 천사로 콘스탄틴 옆에서 항상 도와주며, 죽음을 통해서 콘스탄틴이 변화의 마음을 갖게 하는 계기를 만드는 인물이기도 하다. 그 점에서 상당히 가톨릭적 교리의 흔적이 남아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생각보다 콘스탄틴을 좋아하는 마니아층이 있고, 최근 2를 제작한다는 소문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좀 더 나올 거면 빨리나오지.. 지금은 너무 배우들이 나이가..... 염려되는 점들이 많다.

 

결론 오컬트 좋다! 천사와 악마 소재 좋다! 퇴마물 좋다! 그리고 키아누 리브스와 레이첼 와이즈의 리즈시절을 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